Ⅰ. 공동체 안전을 위해 소통 치안 구현
○주민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
○주민 의견 적극 수렴, 우리 의견 반영, 치안정책 수립・시행
○유관기관・시민단체 협업・소통, 두터운 사회안전망 구축
Ⅱ. 엄정하고 공정한 법집행을 통해 신뢰받는 조직
○경찰은 주민의 공복(公僕), 정성을 다하는 봉사 자세
○불법과 타협하지 않고 원칙과 기준에 의한 공정한 법집행
○경찰수사 역량 제고, 국민의 신뢰 확보
○절차적 정당성 확보, 국민의 이해와 공감
○모든 법집행 과정에서 국민의 인권 최우선
Ⅲ. 전문가 치안으로 민생안정 확보
○사회적 약자 보호, 민생치안의 시작
○회복적 경찰활동을 통해 실질적 피해 회복
○‘사람 중심 교통문화’ 정착
- 신호체계 개선, 시설물 보강, 교통약자 보호시스템 강화
○빅데이터 활용, 합리적 해결방법을 찾는 스마트 치안
○위험요인 선제적 제거, 문제해결 중심 예방적 경찰활동
Ⅳ. 대형 사건・사고 총력대응
○재난 상황 발생시 기능・관할 불문, 가용 인원・장비 동원 총력대응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종식시까지 방역치안 활동 지속
Ⅴ. 솔선수범을 통한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
○청장을 비롯한 지휘부부터 솔선수범
○관할지역의 치안책임자인 중간관리자(과・계・팀장, 지구대・파출소장) 역할 강조
○‘부서장 책임제’ 정착, 부서장 중심 현장 지원, 소신껏 정책 추진
○음주운전・성비위 등 의무위반행위 근절
○직장협의회 조속한 설립・안정적 정착, 적극 지원
○‘다름의 조화’를 이해, 소통・공감 조직문화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