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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 교육지원청

광명교육지원청 ,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시범·선도교육지원청 공동 컨퍼런스 개최

특별한 시(범)·선(도)으로 ‘역할을 넘어 미래를 재구조화하다’

 

(TGN 땡큐굿뉴스) 경기도 내 6개 교육지원청(광명, 고양, 광주하남, 부천, 안산, 안성)은 12월 15일 고양 소노캄에서‘역할을 넘어 미래를 재구조화하다’를 주제로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의 방향성과 실천 과제를 담아 시범·선도교육지원청 공동 컨퍼런스(이하 공동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공동 컨퍼런스는 지역과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지원청의 자율적인 학교 지원체제 구축을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의 성과 및 실천사례를 공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시범교육지원청은 경기도 내 1개 교육지원청(광명)이 선정되어 2021. 9. 1.부터 2023. 8. 31.까지 역할 재구조화 과제 발굴 및 모형 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선도교육지원청은 5개 교육지원청(고양, 광주하남, 부천, 안산, 안성)으로 2022. 3. 1.부터 2024. 2. 29.까지 현장의 요구와 교육지원청의 특성을 반영한 역할 재구조화를 실행한다.


광명교육지원청은 역할 재구조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교육지원청 업무를 학교 중심으로 재구조화하고 학습, 심리, 복지 등 복합적인 어려움에 놓인 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원스톱 맞춤형 학생성장 통합지원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한 학생성장 통합지원 시스템, 자율장학 시스템, 진로직업·진학교육 시스템의 학교자치 지원 모델을 현장에 적용하여 학교자치를 지원하는데 힘쓰고 있다.


고양교육지원청은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학교맞춤지원, 교육지원청 내 조직문화 개선을 통한 유연한 조직 운영,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한 스마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학교맞춤지원 ‘프로젝트ZERO’는 학교의 교육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을 최소화하고 학교와 교육지원청 간‘지원’의 간극을 제로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행복한 관계맺기,‘원콜’등이 운영되고 있다.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너른(廣)강(河) 온마을배움터’ 운영으로 학교자율과정 플랫폼을 구축하고, 교육공동체 관계회복지원 ‘갈등조정전문가(벌새)’를 양성 및 지원하고 있다. 특히 벌새(1교 1조정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은 학교폭력의 교육적 해결을 위해 학부모와 교사가 함께 연수를 수료하고, 벌새 양성 프로그램 수료자를 중심으로 자발적인 회복적 정의 연구회가 운영되고 있다.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은 교육지원청 내 소통․협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학교종합지원센터를 구축하여 원클릭 소통, 정보 플랫폼, 기획 연수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교종합지원센터의 운영을 통해 부천교육지원청의 각종 업무 간 틈새를 메우고 업무 중복과 혼선을 최소화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부서 간 공동 대응이 필요한 경우 긴급지원팀을 조직하여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안산 상호문화교육을 중심으로 역할 재구조화를 통한 학교 지원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안산 상호문화교육 통합지원팀 및 안산 상호문화 이음커뮤니티를 통해 역할 재구조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통역인력 지원 사업, 학교-마을 연계 지원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안산 상호문화교육의 확장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하고 안산 상호문화 공유학교(센터) 건립을 추진 중이다.


경기도안성교육지원청은 학교 현장 모니터링단 및 교육공감을 통한 현장 밀착형 소통을 중심에 두고 학교 현장 맞춤형 지원을 위한 바우덕이 과제를 지정하여 지역기관 및 시민단체와 연계․운영한다. 또한 역할 재구조화팀 운영으로 지역 현안 과제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특히 ‘5279 학폭지원단’을 통해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통합적으로 학교를 지원하여 현장의 호응과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시범·선도교육지원청이 교육지원청 업무 재구조화를 통해 현장의 요구와 필요에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조직 및 인력 유연화를 통해 학교 지원 중심의 교육지원청 역할을 강화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광명교육지원청 류관숙 교육장은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 시범·선도교육지원청 공동 컨퍼런스를 통해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의 성과를 돌아보고 교육지원청의 역할과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학교의 요구와 지역의 특성에 기초한 교육지원청 역할 재구조화를 통해 단위학교의 학교자치 구현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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