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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자녀 사칭’ 메신저 피싱 빈번…정부, 보이스피싱 예방 홍보 ‘총력’

5월 가정의 달 집중 홍보기간으로…단계별·상황별 대응 위한 안내서 제작

 

 

(TGN 땡큐굿뉴스) 정부는 5월 가정의 달을 집중 홍보기간으로 정하고 신종수법과 대응방안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데 관계기관과 함께 범정부 차원의 역량을 집중한다. 

 

최근 학생,청년층에 대한 피해 증가를 비롯해 중년층을 겨냥한 '자녀 사칭' 수법의 메신저 피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또 이러한 피싱 범죄가 개인적인 피해를 넘어 한 가정 전체에 심각한 경제적,정신적 피해를 끼치고 있어 정부는 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집중 홍보에 나선다. 

 

먼저, 검찰청 보이스피싱 합동수사단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사건을 선별, 이달 중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에게 신변종 수법에 대한 집중 홍보를 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7월 31일까지의 특별단속기간에 따른 수사 강화와 함께 이동통신사 3사와 협업해 전체 가입자를 대상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교통민원 등을 사칭한 스미싱 주의 문자를 발송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카드뉴스, 영상, 정책기사 형태로 신종수법과 보이스피싱 주요 대책을 설명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정부 SNS 채널 등을 활용해 확산할 방침이다. 

 

또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도 미끼문자로 활용되는 불법 스팸문자 사례와 신고방법을 SNS에 게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는 본인 명의를 우회해 신규로 부정 개통하는 보이스피싱 수법을 차단할 수 있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통신사 누리집 등에 홍보할 계획이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는 명의도용 피해 예방을 위해 이용자에게 가입사실 안내서비스, 가입사실 현황조회서비스, 가입제한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한편 정부는 국민 생활에 접점이 되는 홍보도 추진한다. 우선, 금감원은 서울시가 주최하는 '서울 안전 한마당' 행사장에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경찰청은 피싱범죄 수사관이 직접 신종수법과 예방요령을 안내하는 등 현장 지원에 나선다. 40~60대 중장년층이 취약한 대출빙자형과 20대 청년층이 취약한 기관사칭형 피싱 예방을 위해서는 40초 분량의 라디오 공익광고 2편을 제작해 홍보를 실시한다. 

 

민관 협업을 통한 공익광고 활용도 지속한다. 금감원은 CGV 등 영화관, KTX, 지하철 등 대중교통 시설, 은행권과 협의해 홍보 효과가 높은 공익광고를 집중 홍보기간에 송출해 활용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전체 연령대 중 20대 이하의 피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학생,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이에 교육부는 전국 초중고에 '보이스피싱 예방 교육' 내용을 포함한 범교과 학습 안내자료를 이달 중 보급하고 '에듀넷,티-클리어(www.edunet.net)' 플랫폼에 탑재해 학교에서 적극 활용토록 안내할 예정이다. 

 

경찰청은 '자녀 사칭' 메신저피싱 수법의 전형적인 특징과 예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 형태로 제작해 교육청에 제공하는 한편, 금감원은 13일부터 27일까지 커피전문점 블루포트와 협업해 컵홀더 예방문구 및 매장 모니터를 활용한 피해 예방 홍보를 실시한다. 

 

국방부도 군 장병을 보호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예방에 관한 상시교육을 강화하고 특히 20대가 취약한 기관사칭형 유형에 관한 영상과 숏폼을 국방TV에 이달 중 120회 송출한다. 

 

정부는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누구나 쉽게 찾아보고 따라할 수 있는 '피싱 단계별,상황별 대응을 위한 안내서'를 공종 제작해 온,오프라인에 공동 배포한다. 

 

나아가 이달 집중 홍보뿐만 아니라 상시적인 홍보 강화를 위해 '범정부 보이스피싱TF'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업을 거쳐 향후 콘텐츠 공동제작, 교육지원 등 협력 분야를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출처=국무조정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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