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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이동환 시장

'고양시민이 가장 많이 타는 버스 노선은?' 고양특례시, 지방대중교통계획 수립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TGN 땡큐굿뉴스) 고양특례시는 지난 24일 교통 관련 부서, 교통 관련 전문가 및 버스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양시 인재교육원에서 ‘고양시 지방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제4차 고양시 지방대중교통계획 수립 용역’은 5년 단위의 법정계획(2022~2026)으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고자 지난해 6월부터 착수됐다.


이날 강승필·김시곤·김황배 교수와 용역 자문위원인 경기연구원 김채만 박사, 한국교통대학교 오주택 교수가 참석하여 용역 내용에 대한 적정성, 개선 보완점 등을 자문했다.


주요 내용은 ▲광역철도(GTX-A, 서해선) 개통 연계방안 ▲중앙로 버스전용차로(BRT) 혼잡 완화 ▲대곡역 역세권 개발계획 수립 ▲신규 택지개발지구 연계 ▲ 교통취약지역 버스노선체계 개편 등에 대한 전문가 검토가 이루어졌다.


용역자료를 보면, 인구 100만 이상 자치단체의 대중교통 이용실태로는 고양시는 대중교통 이용률은 수원시와 같은 35.7%로, 용인시는 28.3%로 나타났으며, 최근 5년간 학생 수는 150,214명(2017)에서 140,613명(2021)으로 연평균 1.64%로 감소 추세로 분석됐다.


또한, 버스정류장 상하행선 최다 이용객 월 평균으로는 덕양구 행신역 192,881명, 일산동구 마두역 350,004명, 일산서구 대화역 561,140명으로 버스이용객이 붐비는 것으로 제시되고, 중앙로 버스전용차선(BRT)이 없는 대화역은 시급히 BRT가 설치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특히, 고양시민이 가장 많이 사랑받는 상위 5위 시내·마을버스 노선별 현황은 아래 표와 같이 나타났다.


아울러, 시내·마을버스의 민영제의 효율성과 공영제의 공익성을 확보를 위한 준공영제의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시 관계자는 “자문의견을 반영하여 5월에 최종보고회를 개최, 민선 8기 미래비전인 빠르고 편리한 교통허브도시로의 전환을 위해 시민의 수요를 반영한 이용자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고 대중교통의 중심지로 거듭 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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