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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두천 양주 교육지원청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옥정고등학교, 학생 주도 학교자율과정 운영

학생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며 성장해나가는 학교 자율과정 운영

 

(TGN 땡큐굿뉴스) 옥정고등학교(교장 박준성)는 7월 11일부터 13일까지 3일간 전체 학년이 참여하는 학교 자율과정을 운영하였다.


학교자율과정은 교과융합형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하며 학생들이 1학기 동안 배운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활동을 기획·실행·평가함으로써 주도성과 창의성을 함양하고 배움을 경험적으로 체득할 수 있는 학생 주도적 활동이다.

학생 본인이 원하는 주제와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총 22개 교과 융합 프로그램이 개설되었다.


학생들은 담당 교사팀과 사전 협의를 통해 프로젝트 운영 방식을 협의하고 3일에 걸쳐 해당 이동 교실에 모여 각 주제에 대해 탐구하고 실행하며 결과물을 제작하였다.


특히, 올해는 4차 산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반영하여 ‘VR 미래 기술 체험과 미래 신도시 건설(공학기술/정보 과목 융합)’, ‘메타버스 속 문학 세상 창조하기(국어/정보 과목 융합)’, ‘메타버스 타고 영어로, 과학으로(영어/과학/정보 융합)’등의 정보 교과 기반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운영 결과물은 방학 전까지 일주일간 전시하고 학생들의 활동 보고서를 취합하여 학교자율과정 운영 자료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소셜 벤처 구상 프로젝트’에 참여한 3학년 김은재 학생은 “진로 희망 학과가 경영학과이며, 특히 사회적 기업 활동에 관심이 많아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다”며 “직접 관련 CEO의 강연을 듣고, 소셜 벤처 기업의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기업활동을 통해 사회가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업활동이 무엇일까 모둠원들과 토의하여 소셜 벤처를 구상하고 제안서를 작성하면서 사회 문제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나의 꿈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기회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자율과정을 기획한 백혜숙 교사(교육과정 부장)는 “학생들이 빽빽한 수업 일과표 속에서 평소에는 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활동을 마음껏 기획하고 펼쳐봄으로써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 역량을 기르고 자아 효능감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기도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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