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립도서관이 운영하고 있는 도서정보 챗봇 서비스로 시민들의 독서문화가 한층 더 스마트해졌다.
안양시립도서관 챗봇 서비스는 카카오톡을 통해 도서관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카카오톡 친구 검색창에서 ‘안양시 도서관’을 검색해 채널 추가를 하고 채팅하기 아이콘을 클릭해 이용하면 된다.
챗봇 서비스에서는 회원증(가족회원 포함) 조회, 도서 이용 현황, 도서 검색 및 예약, 도서 추천, 문화행사 신청 등 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애용되고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챗봇 서비스를 이용하면 최초 1회 로그인 후에는 추가 로그인 없이 회원증을 쉽게 조회할 수 있어 기존의 실물 회원증을 별도로 소지하지 않아도 도서 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작년 9월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현재까지 이용자 수는 약 6천 명, 기능 이용 건수는 6만 건을 넘어설 정도로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 이용에 필수적인 회원증을 시민에게 친숙한 카카오톡 기반의 챗봇 서비스에서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