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N 땡큐굿뉴스) 연천 은대초등학교(교장 전근배)는 존중과 배려로 함께 성장하는 은대초의 교육이념과 세계민주시민역량 함양을 위해 지역인프라를 활용한 공유학교 실천의 일환으로 지난 5월 30일 연천교육지원청 Wee센터와 함께 하는 2023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는 학생들의 정서적 지원체제 마련을 위해 지난 4월 ‘연천군청소년 정신건강보건센터’와의 MOU체결과 더불어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교육지원 방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번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사전 신청 접수를 통해 총 2회에 걸쳐 4시간 이상으로 진행되며 또래관계가 중요해지기 시작하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관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존중과 배려의 태도를 함양하여 서로 존중하고 갈등상황에서 올바르게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1부 활동에서 이미 아는 사이의 학급친구들이지만 서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통해 새로운 관계맺기 활동을 실시하여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집단상담활동에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이고 열린자세로 참여할 수있도록 했다.
2부 본 활동에서는 학교생활하면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갈등상황과 스스로 갈등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서 스스로의 행동을 반성해보고, 학폭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 실천의지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 강사로 참여해 주신 Wee센터 전문상담사(유평숙상담사) 은대초 학생들이 저학년임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운영에 잘 따라주어 고맙고 특히 자신들의 모습을 반성하며 솔직하게 관계의 어려움을 이야기해주어서 더 의미 있는 시간이 됐고 다음 시간이 기대가 된다.“라고 했다. 또한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2학년 남00 학생은 “상담선생님과 친구들이랑 이야기하며 나의 모습도 반성하고 앞으로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기 위해 어떻게 해야할지 깊이 생각하는 시간이었다.”라고 했다. 더불어 2학년 담임인 박00교사는 더 많은 학생들에게 이와 같은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은대초 전근배 교장은“코로나19로 함께 생활하는 시간이 부족하고 공동체 생활 속에서 배워야 할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태도를 익히는데 아쉬움이 많았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키워, 나와 친구를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민주시민으로 더 나아기 세계화에 걸맞은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뉴스출처 : 경기도연천교육지원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