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흥도동,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온(溫)마음 플러그' 설치

2023.04.06 12:15:30

전력 사용량 측정하여 위험 상황 판단·알람 전송

 

(TGN 땡큐굿뉴스) 고양특례시 흥도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4월 5일 저소득 독거노인 60가구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방문하여 온(溫)마음 플러그를 설치했다고 전했다.


‘온(溫)마음 플러그’ 사업은 사물 인터넷(IoT시스템)으로 전력 사용량 및 주변 조도 변화를 측정하여 일정 시간동안 변화가 없을 경우 위험 상황으로 판단하여 동 행정복지센터로 알람이 전송되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주로 사용하는 가전제품의 전원 코드를 플러그에 연결하면 3분 이내에 설치가 완료되고 컴퓨터와 핸드폰으로 실시간 사용량 및 위기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흥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만 75세 이상의 독거노인 중 장기요양서비스 및 노인맞춤형돌봄서비스 등 기타 돌봄 서비스를 제공받지 않는 60명에 대해 가정방문을 실시했다. 건강상태 및 안부 확인 후 TV, 공기청정기, 전자레인지 등 주로 사용하는 가전제품 전기 코드에 플러그를 연결하여 모니터링을 시작했다.


독거노인 세대 수가 많은 흥도동의 특성상 지속적인 안부 확인 및 대상자 모니터링은 필수사항이나 유선연락 및 가정방문의 경우 대상자와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모니터링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사물 인터넷(IoT시스템)을 활용, 어르신의 활동 데이터를 제공받고 분석하여 위험 상황 발생 시 빠르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흥도동은 이번 사업을 통해 취약 어르신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지역사회 돌봄 체계를 견고히 구축하고자 한다.


이창백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나날이 고독사의 위험이 증가하고 있는 시기에 온마음 플러그를 통해 어르신들의 위험상황을 빠르게 인지하고 신속하게 개입할 수 있어 무척이나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어르신의 건강과 안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흥도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경진 기자 ceo@tgnews.co.kr
Copyright @2019 [TGN 땡큐굿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본사 ㅣ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248번길 7-3 다꿈비즈니스센터 315호 땡큐굿뉴스 등록번호 경기도 아52237. 등록일 2019년 06월 26일 .창간 : 7월 4일 SINCE 1989 (주식회사 경진) 발행인 : 휴먼태크(주) 대표 이경진 | 편집인 : 이경진 T 010 4207 8000 Copyright @2019 [TGN 땡큐굿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