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정연구원, 창릉 신도시 맞춤형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

2022.10.31 12:27:50

 

(TGN 땡큐굿뉴스) 고양시정연구원은 미래형 탄소중립 신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고양창릉 3기 신도시 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창릉 신도시 자전거 이용환경 개념 구상 및 조성방안과 창릉 신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등을 담은 ‘창릉 신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를 31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현장 중심의 연구 수행을 위해 창릉 신도시 예정지인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와 기존 2기 신도시를 대상으로 직접 자전거를 타고 현장조사를 실시했으며, 국내외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창릉 신도시에 적용할 수 있는 설계 및 정책 제도를 도출했다.


이를 바탕으로 창릉 신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을 크게 자전거 이용환경(시설 측면)과 이용 활성화(정책 측면) 2가지로 나누어 제시했다. 먼저, 자전거 이용환경 측면 중 ‘생활형 자전거도로’는 자전거 전용도로를 지향하고, 신도시 계획 시 ‘안전속도 5030’과 같은 국가안전정책을 반영한 도로 제한속도와 도로 폭원에 따른 가로공간으로 구상됐다. ‘레저형 자전거도로’는 창릉 신도시 내 랜드마크가 될 창릉천을 활용하여 자전거 전용도로를 기본으로, 자전거 이용환경을 개선하고 창릉천 연결다리를 설치하는 방안으로 구상됐다. 이밖에도 창릉 신도시를 중심으로 자전거도로를 활용한 내․외부 연계방안, GTX-A와 고양~은평선 등 간선 대중교통과의 연계를 위한 자전거 환승주차장, 자전거 이용자들의 휴식공간 조성 계획 등이 제시됐다.


더불어 창릉 신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자전거와 대중교통 환승 인센티브제도 도입, 자전거 우선교차로 시범구역 운영, 창릉천 자전거공원 조성, ‘주말 차 없는 거리’를 포함하는 정기적인 자전거 행사 개최 등의 방안이 제시됐다.


고양시정연구원 도시정책연구실 백주현 연구위원은 “기후위기 시대를 맞이해 탄소중립 신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창릉 신도시를 위한 최적의 선택은 자전거를 포함한 녹색교통의 이용 활성화이며, 고양시 교통정책 역시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으로의 획기적 전환이 절실하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미래형 신도시인 창릉 신도시가 자전거 친화 신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을 벗어난 정책 실행과 자전거 이용시설 구축을 위한 과감한 도전이 필요하다”라고 역설했다.


더불어 “자전거 이용시설 구축을 위해 도시의 재구조화가 필요한 기존 도시와 달리 창릉 신도시의 경우 그림에 비유하면 스케치 단계에 있는 신도시인 만큼, 정책결정자인 고양시의 의지와 택지개발사업자인 LH의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발상의 전환, 기후위기 시대 고양시민의 정책 인식 변화만 이뤄진다면, 얼마든지 자전거 친화형 신도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보고서에서는 기존 차로 폭을 줄이고 자전거 전용도로 위주의 차로 배분과 설계가 필요하며, 2030년 이후의 미래도시 변화상, 다양한 저속 이동수단을 고려한 자전거 이용시설과 관련한 폭넓은 고민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해결책은 지금부터 마련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경진 기자 ceo@t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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